회사 이미지
회사 로고 이미지

Grow Together, Glow tomorrow

최윤규 변호사/팀장 (법무감사팀)

데이터화된 법무정보로 완벽한 Life Cycle 관리 가능

계약의 변경사항부터 법무팀의 의견이 하나도 빠짐없이 DB에 저장되어 시간의 흐름이나 구성원 변경에도 불구 완벽한 Life Cycle 관리가 가능합니다. 뛰어난 UI뿐 아니라 사용성도 편리하여 실제 시스템을 사용하는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산업

제조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기업규모

700명 이상

사용 목적

계약 및 소송관리,
이력관리,
법무 아카이브

IT 핵심 소재의 국산화를 앞장서고 있는 ㈜이녹스첨단소재는 1988년부터 축적된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OLED 소재, 반도체 소재, 회로 소재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업으로, 법무감사팀은 ㈜이녹스 그룹의 법무 및 감사 업무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기존 법무(계약)업무 프로세스는 어떻게 관리되었으며, 어떤 문제점이 있었나요?

기존에는 별도로 계약관리나 송무관리를 위한 툴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았고, 엑셀이나 한글을 통해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계약서가 체결되지만 그 과정에서 중앙관리가 되고 있지 않아 발생하는 크고 작은 문제들로 인해 검토이력을 보존하고 계약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하였습니다. 소송업무 역시 위와 같이 단순히 관리되고 있다 보니, 통합적인 기록관리, 비용통계, 일정확인 등이 되지 않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새로운 툴(시스템)의 도입 목적 / ‘법틀’을 선택한 이유는?

기존 관리방식의 1차적 문제 이외에, 컴플라이언스 강화의 내부 필요성과 함께 법무팀의 역할이 점점 강화되고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법무업무를 좀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 도입에 대한 니즈가 법무팀내 강하게 있었습니다. 아시겠지만 기업용 법무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SI성으로 개발하는 것이 지금까지 일반적인 형태였고, 이러한 업체들로부터 소개자료를 받고 미팅을 해 보니 해당 방식은 구축 및 유지비용, 도입기간 등에서 당시 회사의 규모 대비 사실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는 수준일 뿐만 아니라 기능 자체도 너무 헤비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고민 중에, 법틀과 같이 완성된 상태의 상용화된 법무관리 시스템을 판매하는 회사를 처음 알게 되었고, 미팅을 통해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듣고 테스트를 하면서는, 확실히 법무팀의 업무를 제대로 이해하고 설계가 되어 있어 기능과 사용성면에서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되었습니다. 특히 송무관리 부분은 기존 시스템들이 대부분 법무법인에 맞춰진 플로우나 기능을 가지고 있어 기업 법무팀에는 맞지 않는 부분들이 많았는데, 때마침 법틀에 문의를 했을 때 법틀에서 기업법무팀에 맞는 소송관리 기능의 개발 계획이 있으며, 개발 단계에서 저희 쪽 의견을 적극 반영해 주기로 하셔서 저희로서도 놓칠 수 없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담당자 입장에서 처음 법무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입장에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없었다면 거짓말이겠죠. 회사에서 처음 ERP를 도입하면 내부적으로 많은 반발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법틀 도입 역시 기존에 사용하지 않던 시스템의 첫 도입이라는 점에서 내부적으로 여러 우려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고, 시스템 도입업무를 해본적 없던 법무팀에서 사업을 주도하여 진행하는 부분에서도 크고 작은 어려움들이 많았습니다. 다행이 법틀의 경우 고객이 문의를 하게 되면 담당 컨설턴트가 구매단계부터 커스텀 개발, 시스템 설정, 사용자 교육 등 모든 단계에서 밀착 도움을 주었기에, 성공적으로 시스템을 오픈하고 안정화될 수 있었습니다.

법틀의 도입 효과 / 만족도는?

법틀을 도입 후 가장 첫 느낌은 우선 시각적인 효과입니다. 기존 사용중인 시스템 보다 뛰어난 UI 로 직원들이 만족해 했고, 화면뿐 아니라 사용성도 편리하여 실제 시스템을 사용하는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모든 계약의 변경사항부터 법무팀의 의견이 하나도 빠짐없이 DB에 저장되어 시간의 흐름이나 구성원 변경에도 불구 완벽한 Life Cycle 관리가 가능해 졌고, 계약과 송무를 포함한 모든 법무정보를 한곳에서 관리 할 수 있는 점도 무엇보다 업무 효율에 큰 도움이 되고있습니다.

담당자로서 법틀 법무관리시스템의 도입으로 가장 만족하는 부분이 있다면?

가장 만족하는 점은 법무팀의 업무가 법틀 도입으로 인해 계약이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업무프로세스를 재정립했다는 것입니다. 법무팀 내부적으로는 정비된 법무 프로세스를 시스템에 그대로 녹여 법무업무를 프로세스대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여 업무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었고, 현재는 시스템 도입에 우려를 표명했던 타부서 직원들 조차 계약서 검토 등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시스템이 주는 신뢰감에 상당한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법무관리를 위한 툴을 고민하고 있는 다른 기업에게

기업의 업무프로세스와 관리 기준은 내,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언제든 변화할 수 있기에, 유연한 플랫폼을 사용하여 변화에 대응할 수 있고 기능과 비용 면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툴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녹스가 현재 만족하고 있듯 다른 기업 / 법무팀들이 좋은 시스템을 도입하여 잘 활용하고자 한다면, 법틀은 분명 최고의 선택 일 것이라 생각합니다.